공정위·검찰·국세청까지 나설 전망…프랜차이즈협회, 윤리경영선포식 개최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취임식에서 대기업이나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에 대한 감독 강화 방침을 밝힌 바 있다.(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최근 프랜차이즈 본사와 오너들의 여러 가지 ‘갑질’ 등 논란이 일면서 공정거래위원회뿐이 아닌 검찰이나 국세청 등 정부 당국이 본격적인 조사에 나설 것으로 보이면서 관련 업계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 업계는 일부 업체와 오너들 때문에 전체적으로 이미지가 나빠져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정부 당국의 칼날이 겨누는 곳에 주목하고 있다.

무엇보다 프랜차이즈 업체의 ‘갑질’ 감독에 가장 적극적인 기관은 주무 부처인 공정거래위원회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대기업이나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에 대한 감독 강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공정위는 새 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치킨업계 가격 인상 논란과 관련해 BBQ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실시했으며 최근에는 예상 매출액을 부풀려 가맹점을 모집한 릴라식품에 시정명령을 내렸다.

공정위는 서울시, 경기도와 함께 수도권 지역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실태 조사를 할 계획이다. 공정위가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실태조사를 벌이는 것은 처음으로 위법 사실이 발견되면 곧바로 공정위의 직권조사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무엇보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9월까지 공정위 혁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공정위 신뢰개선 추진방안’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정위 조직을 혁신하고 국민신뢰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렇게 해야만 공정위에 쏟아지는 기대와 요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철저하게 밑에서부터 의견을 수렴하고 그 과정을 전부 내외부에 공개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정위에 이어 검찰은 ‘치즈 통행세’ 등 가맹점주들에게 갑질을 한 정우현 전 미스터피자 회장을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의 첫 공개수사 타깃으로 삼았다. 현재 프랜차이즈 본사·오너와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 간의 각종 고소·고발 사건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 국세청도 프랜차이즈 업계를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달 21일 가맹점주들에 대한 ‘갑질 논란’을 빚은 미스터피자(MP그룹)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사진=뉴스1)

업계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회사 중 가족들이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가족회사가 많고 가족·친인척 회사와 식자재 등을 거래하는 회사가 상당수여서 지분 이전과 식자재 등의 거래 과정에서 세금을 제대로 내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 같은 정부 당국의 대대적인 감시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에 프랜차이즈 업계는 긴장된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일부 회사 때문에 업계 전체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커지면서 매출 타격이 이어지는데다 정부 당국의 조사까지 받을 수 있기 가능성이 커졌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있다.

한편 이 같은 분위기가 커지면서 업계에서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최근 이사회를 열어 물의를 일으킨 호식이 두 마리 치킨과 미스터피자를 제명하고 윤리경영선포식을 개최했다.

미스터피자는 앞으로 식자재 공급에 있어서 일체의 친인척을 배제하고 공개입찰 방식을 통해 식자재 공급업체를 선정하는 등 공정하고 투명한 관리가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외부 전문가와 가족점(가맹점) 대표, 소비자 대표로 이뤄진 ‘미스터피자 상생위원회’(가칭)를 구성해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상생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