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 문화 정착·육아휴직 장려 등 다양한 시책 마련

5일 한미약품에 따르면 지주사인 한미사이언스를 포함해 이사대우 이상 전체 임원 46명 중 여성은 11명으로, 24%의 비중을 차지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한미약품그룹이 여성 임원 비중을 24%로 확대했다. 이는 국내 10대 그룹 평균의 10배 수준이다.

5일 한미약품에 따르면 지주사인 한미사이언스를 포함해 이사대우 이상 전체 임원 46명 중 여성은 11명으로, 24%의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국내 10대 대기업 평균 여성 임원 비율인 2.4%의 10배, 국내 60대 상장 제약사 여성 임원 비율인 10% 미만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한미약품그룹의 여성 임원은 전무 1명, 상무 6명, 이사대우 4명이다. 임상, 개발, 해외사업, 연구 등 전문분야뿐 아니라 공장 책임자, 마케팅·비즈니스 부문도 담당하고 있다.

특히 한미약품의 연구개발(R&D) 업무가 집중되고 있는 본사와 경기도 동탄 연구센터는 전체 근무 인력 중 절반 이상이 여성인력으로 구성됐다. 실제 서울 본사는 임직원 290명 중 165명(57%), 연구센터는 113명 중 62명(55%)이 여성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전체 임직원 2246명 가운데 640명(28%)이 여성”이라며 “여성 임원 비율이 전체 여성 임직원 비율에 근접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성들의 ‘유리천장’이 허물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한미약품은 양성평등 문화 정착과 일·가정 양립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출산 전후 휴가와 육아 휴직을 장려하고 있으며, 여성 전용 휴게실 등을 설치해 여성 직원들의 편의를 높였다.

또 자녀 출산 시 15만원 상당의 ‘아기용품들을 담은 바구니’ 선물을 제공하고, 출산 휴가 이후 복직 시 남녀 구분 없이 탄력근무제를 적용 중이다.

우종수 한미약품 사장은 “한미약품의 기업 이념인 ‘인간 존중’과 ‘가치 창조’ 실현을 위해 양성평등과 여성친화 경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복지 서비스 확충 및 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을 통해 우수 여성 인력 고용을 확대하고, 여성 임직원들이 핵심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