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재벌 탈세 차단 총력…최순실 은닉 재산 환수 여부 관심

한승희 신임 국세청장.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문재인 정부 초대 국세청장이 된 한승희 신임 국세청장이 공식 취임했다.

한 청장은 본청 국제조세관리관,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장, 본청 조사국장, 서울청장 등을 지낸 정통 조사 전문가로 문재인 정부의 복지확대를 위한 재원마련에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는 공약을 달성하기 위해 연평균 35조60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중 16.6%인 5조9000억원은 탈루세금 과세 강화로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 청장은 세수확보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인사청문회에서 그는 "무조건 (세입)목표치를 정한 게 아니라 상황에 맞게 적절히 추진하겠다"면서도 "공약실현을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 청장은 "대기업·대재산가의 편법 상속·증여와 기업자금의 불법 유출과 사적 이용 그리고 지능적인 역외탈세 등 자발적 납세의식을 심각하게 저해하는 변칙적인 탈세행위는 국세청의 인력과 자원을 집중 투입해 반드시 바로잡아 갈 것"이라며 재벌의 고의적 탈세를 차단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그는 "고액·상습체납에 대해 명단공개와 출국규제 등을 통해 강력하게 제재하고 추적조사를 강화해 은닉재산을 철저하게 환수하겠다"고 덧붙였다.

세무조사와 역외탈세조사에 일가견이 있다는 한 청장이 국민적 관심이 높은 최순실 일가의 은닉재산 추적에 있어서 어떤 결과물을 내놓을지도 관심이다.

한 청장은 앞선 인사청문회에서 "최순실 은닉 재산 관련 세무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며 "구체적 탈세사항이 발견되면 최선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최씨의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씨 일가의 불법적 재산형성 및 은닉 의혹과 관련해 이들 일가의 재산 규모를 약 2730억원으로 파악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부터 이어져 온 최태민·최순실 일가의 재산이 수조원대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환수를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