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이 확실시 되고 있다. (이미지=Pixabay)

[미래경제 박시형 기자]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이 확실시 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국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연준은 오는 13일과 14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지난 3월에 이어 다시 인상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연준은 최근 발표한 경제동향보고서인 베이지북에서 4월초부터 5월 말까지 완만한 또는 점진적 속도로 계속 확장됐고, 노동시장은 인력부족을 겪었다고 평가했다.

시장에서도 기준금리 인상확률을 100%로 보고 있다.

블룸버그 집계를 보면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에는 기준금리 인상이 이미 반영됐다. 시카고상품거래소 페드어치에 따르면 이달 금리 인상 가능성은 93.5%다.

일반적으로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 각국 투자자들이 미국 금융시장에 투자를 늘릴 가능성이 커진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한국 등 금융시장에서 미국으로 자금을 옮기는 것이다.

또 달러 가치가 오르는 만큼 원화 가치가 하락해 한국 증시의 매력도 떨어진다.

전문가들은 이번 금리 인상이 예견된 만큼 큰 충격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연구원은 "금리가 인상될지 불확실하다면 증시에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며 "6월에 100% 오른다고 조사돼 있으므로 금리인상이 우리증시에 별다른 충격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히려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 언급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원은 "연준이 보유 자산을 축소하기로 결정하는지, 축소한다면 총 규모나 시기는 어떻게 되는지 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준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유동성 공급 확대를 위해 미 국채와 모기지담보증권(MBS) 등을 매입해 현재 4조4000달러 가량을 보유하고 있다.

연준은 보유하고 있는 채권 중 만기가 돌아오는 물량에 대해 재투자하지 않는 등의 방식으로 보유물량을 점차 줄여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연준이 보유자산을 줄이면 신흥국 입장에서는 자금유출 요인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