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농협일자리위원회' 설치, 5245명 정규직 전환…단위농축협 비정규직은 제외

농협중앙회 (사진=미래경제DB)

5200명 정규직 전환…노동계 "새정부 코드 맞추기"
농협중앙회 "비정규직 전환 지시 권한 없어"

[미래경제 박시형 기자] 비정규직 520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한 농협중앙회가 단위농협 비정규직 2만여 명에대해서는 나몰라라 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중앙회는 최근 '범농협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5245명을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중이다.

하지만 지역 단위농축협에 소속된 비정규직원들은 이번 조치에서 제외됐다.

노동계는 이번 결정에서 제외된 인원이 전국적으로 2만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농협노조 관계자는 "'범농협 일자리위원회'는 새정부 코드 맞추기일 뿐"이라며 "비정규직 신분만으로도 서러운데 중앙회 소속이 아니라는 이유로 이번 정규진 전환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앞서 농협은 비정규직 문제가 불거질때마다 계약직-무기계약직-업무직-고졸이하 7급직 신설 순으로 직급 이름만 계속 바꿔가며 이를 회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보니 이번 정규직 전환도 업무직이나 직군을 분리해 비정규직으로 고용하는 등의 문제가 불거질 수도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새정부 코드에 맞춰 정규직 전환이라고 이름 붙였지만 사실상 비정규직을 확대 재생산할 뿐이라는 것이다.

농협중앙회가 지역농협의 인사, 급여규정 모범안 제정, 지도 권한 등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음에도 이번 조치로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실제로 농협중앙회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비정규직 차별에 대한 지적을 받았고,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이 "그렇게 하겠다"고 대답했음에도 아직 해결하지 않고 있다. 

농협중앙회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로 지역농협에 공문만 한 차례 배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지역 농축협 비정규직들은 연간 240억원의 복리후생비를 받지 못했고, 880개 농협에서 복지연금을 지급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급여 자체도 최저임금 수준에 턱걸이하고 있다. 최저임금이 매년 오르자 농협은 기존에 지급하던 상여금을 깎아 임금에 포함시키는 꼼수를 부렸다. 최저임금은 올랐지만 실질적인 급여는 오르지 않은 셈이다.

노조는 이번 정규직 전환에 대해서도 "장기 근무중인 비정규직이 있다 하더라도 정규직으로 전환하게 되면 임금 조건은 최저 기준인 7급 초임호봉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라며 "이 방식은 최저임금도 못받는 최악의 임금조건 후퇴를 불러온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지역농축협이 농협중앙회의 주주라 정규직 전환 등 인사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은 농협중앙회에 소속된 경제부문, 신용부문 직원들에 해당하는 것"이라며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지역농축협직원까지 아우르는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농협중앙회는 지역농축협들이 내는 조합비로 운영되다보니 각 조합들이 지출하는 비용에 대해 지적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만 가이드라인이 정해지면 각 지역농협에 제언 정도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은 이제 막 논의가 시작돼 직원들에게 의견청취를 하고 있다"며 "향후 가이드라인을 완성하게 되면 그 때 각 조합에 한 번 고려해달라 제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