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사흘 만에 국정교과서 정상화 업무 지시…5.18 제창곡 9년만 부활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와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서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지시했다. /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 정권의 상징이던 국정교과서를 전격 폐지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3일째인 12일 국정교과서 정상화 및 제 37주년 5.18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업무 지시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이 청와대 위민관 집무실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와 제37주년 5·18 기념식 제창곡으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지정해 부르도록 관련 부처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선 교육부에 2018년부터 적용 예정인 국·검정 혼용 체제의 검정 체제 전환을 즉각 수정 고시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검정교과서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제반 사항을 점검해 조치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국가보훈처에 제37주년 5.18 기념식 제창곡으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지정해 부르도록 지시했다. 5.18 기념식에서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은 2008년 이명박 정부 이후 9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기존 정부 방침을 되돌려 새 정부의 개혁 의지를 강력히 드러내고 있다.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과 국정 역사교과서는 박근혜 정권의 보수성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사례다.

윤 수석은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에 관해 “상식과 정의 바로 세우기 차원”이라며 “국정 역사교과서는 구시대적인 획일적 역사 교육과 국민을 분열시키는 편가르기 교육의 상징으로 더 이상 역사 교육이 정치적 논리에 의해 이용되지 않아야 한다는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지시에 대해선 “정부 기념일로 지정된 5·18 광주 민주화 운동과 그 정신이 더 이상 훼손되어서는 안된다는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