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여행지 할인정책 대형업체에 국한…중소·영세까지 영향 못 미쳐

5월 황금연휴를 닷새 앞두고 여행객들이 분주하게 휴가 계획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휴가지 숙박업소들의 바가지요금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갑작스러운 연휴에 관광수요가 급증하면서 숙박비가 급등하고 바가지가 성행하고 있는 것이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5월 황금연휴를 닷새 앞두고 여행객들이 분주하게 휴가 계획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휴가지 숙박업소들의 바가지요금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갑작스러운 연휴에 관광수요가 급증하면서 숙박비가 급등하고 바가지가 성행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연휴를 앞두고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내 숙박업소와 쇼핑몰 등의 할인 혜택을 마련하며 국내여행 확대를 권장한 상황임에도 상인들의 ‘바가지 씌우기’ 행태는 진전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실제 정부는 지난 21일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범정부 비상경제대응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돌아오는 ‘황금연휴’ 시즌(4월 29일~5월 14일)에 국내 숙박·쇼핑·테마파크 등 업체의 이용가격을 최대 70%까지 인하하고 국립공원 야영장 등은 무료 개방하기로 했다.

여기에 공무원, 공공기관 임직원에게 국내여행을 권유하고 근로자 휴가 및 학교의 단기휴가 등 재량휴업을 권장하고 있다.

이번 연휴는 내수경기 회복을 위한 절호의 기회지만, 정부의 바람과 달리 지역관광 현실에선 할인 혜택은커녕 오히려 바가지요금 때문에 국내 여행객들이 적잖은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숙박 업계에 따르면 전국 휴양지에 있는 펜션 등 숙박업소 등은 5월 황금연휴 기간엔 성수기 요금을 적용해 숙박비를 10만원 이상 올려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강원도 강릉의 한 펜션은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4인 기준 객실을 24만원으로 책정했다. 이는 평소 12만9000원에 비해 2배 가까이 오른 가격으로, 성수기 요금과 다를 바 없다.

현재 관광협회 등에서 상인들의 바가지요금 등 불법상행위에 대한 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나, 황금연휴 호재를 이용해 자릿세나 음식값을 과도하게 부풀리는 행태는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게 업계 전언이다.

상인들의 이 같은 불법상행위에도 정부의 대책은 미미하다. 정부 주도하에 숙박이나 쇼핑·관광시설의 할인혜택을 주기로 했지만, 이는 기본적으로 정부의 입김이 미치는 대형 업체에만 한정될 뿐 중소 업체들까지 규제할 순 없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회원제 숙박업소는 연휴 때 회원들에게는 방이 없다고 하고 회원가보다 비싸게 요금을 적용하기도 한다”며 “이 같은 불법상행위가 확대되면 결국 국내여행을 포기하고 해외로 눈 돌리는 여행객을 낳는 결과만 초래할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