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교포 사외이사 논란, 성과연봉제 등에 대한 생각도 밝혀

[미래경제 박시형 기자]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신임 회장이 "신한사태는 근거와 팩트에 의해 처리해나가야 한다"고 공식적인 입장을 내놨다.

조 회장은 27일 신한은행 본점 20층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신한사태에 대한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조 회장은 "신한사태와 관련해 최근의 대법원 판결을 이사회에 통보했다"며 "지금까지 판결이 안나왔기 때문에 한동우 전 회장도 기다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한사태는 지난 2010년 라응찬 전 신한지주 회장,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이 신상훈 전 신한금융 사장을 배임·횡령 혐의로 고발하면서 벌어진 신한금융 내분 사건이다.

이 법정공방 때문에 신한금융 이사회는 신 전 사장이 2005~2006년 받은 스톡옵션 16만여주에 대한 행사 권한을 보류해왔다. 

최근 대법원은 신 전 사장의 혐의 대부분에 대해 무죄를 확정지었다.

조 신임 회장은 "신한사태 당시 임원으로 있었기 때문에 잘 안다"면서도 "완전히 무죄라고 결론내려졌던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이슈 검토 등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시간이 많이 지났고 신 전 사장의 입장에 대해서도 이해하지만 스톡옵션 등은 이사회 결의가 필요한 사항" 이라며 "모든것을 절차에 따라 진행할테니 낙관도 부정도 하지말고 결과를 기다려달라"고 덧붙였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사진=신한금융지주)

조 회장은 이 외에도 재일교포 주주나 성과연봉제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신한지주는 그동안 재일교포 사외이사에 대한 비율과 자격 문제로 꾸준히 문제제기 돼왔다.

조 회장은 이에 대해 "검토 결과 문제 없다고 보고 받았다"며 "아직 자세한 내용을 전달받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재일교포 주주들은 투자자나 주주보다 창립원류라는 의미가 있다"며 "신한금융의 1대 주주는 국민연금, 2대는 BNP파리바 등이며 재일교포에 의존한다고 불수는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성과연봉제에 대해서도 "평가가 정확하게 이뤄진다면 성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라며 "성과와 평가는 연동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평가체계를 어떻게 정착시키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신한의 경우 직급별 호봉제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단일호봉제를 도입한 다른 은행들에 비해 좀 더 앞서있다"고 자평했다.

2020프로젝트 중 아시아 리딩금융그룹에 대한 전략도 내놨다.

그는 "전세계 20개국 150개 채널을 활용해 비은행권의 진출을 확대할 것"이라며 "현지에서 라이센스를 받는 것이 1차적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 처럼 오래걸리지는 않겟지만 전사적으로 지원해야 하고 금융 라이센스를 받지 못하더라도 제휴 등을 통해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라이벌인 KB금융에 대해서도 좋은 경쟁상대라고 평가했다.

조 회장은 "가장 경쟁이 치열한 부분이 리테일이고 KB가 제일 잘하는 분야"라며 "내부에서 직원들의 영업역을 고려하면 (신한이) 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