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특혜 및 사면청탁 논란'…현직 물러나 그룹 내 영향 미비할 듯

특검 수사 종료로 잠시 주춤했던 대기업 뇌물죄 수사가 다시 탄력을 받고 있다. 검찰은 16일 면세점 특혜와 사면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 SK그룹의 수뇌부 임원 3명을 소환했다. / SK사옥 뒤로 청와대의 모습.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특검 수사 종료로 잠시 주춤했던 대기업 뇌물죄 수사가 다시 탄력을 받고 있다. 검찰은 16일 면세점 특혜와 사면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 SK그룹의 수뇌부 임원 3명을 소환했다.

김창근 전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김영태 전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 커뮤니케이션위원장,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 등 3명은 이날 오전 9시40분 전후로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각각 출석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들을 상대로 SK가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111억원의 대가성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검찰은 박 전 대통령 독대 과정에서 최 회장의 사면과 면세점 특허권 등 회사 현안 해결을 위한 청탁대가로 스포츠재단에 추가지원을 논의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13일 면세점 인허가를 담당하는 관세청 직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김창근 전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1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조사를 받기위해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스1)

김 의장의 경우 2015년 7월 24일 박 대통령 단독 면담에서 최 회장의 사면 문제가 논의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최 회장은 김 의장의 단독 면담 이후 8월13일 법무부의 8.15 광복절 공식 사면대상에 포함됐다. 최 회장의 사면은 그동안 '대기업 경영자의 사면 제한' 원칙을 강조했던 정부의 기조와는 달리 대기업 총수로선 유일한 특사로 나오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김영태 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회 위원장(부회장)은 지난 2015년 8월 10일 영등포 교도소에 수감 중이던 SK 최태원 회장과 이 면회를 하면서 나눈 녹취록도 공개되기도 했다.

그룹 수뇌부의 검찰 조사에도 불구하고 SK그룹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할 것으로 보인다.

김창근 전 수펙스 의장과 김영태 전 수펙스 커뮤니케이션 위원장(부회장)은 지난해 인사에서 모두 자리에서 물러났다.

한편 SK를 시작으로 다른 대기업에 대한 뇌물죄 수사가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SK와 함께 면세점 특혜의혹을 받고 있는 롯데를 겨냥한 수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