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김민희가 독일 베를린 국제영화제에서 국내 여배우 사상 처음으로 여우주연상(은곰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사진=베를린 영화제 홈페이지 캡처)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배우 김민희가 독일 베를린 국제영화제에서 국내 여배우 사상 처음으로 여우주연상(은곰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김민희는 18일(현지시간) 제67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홍상수 감독의 영화 '밤의 해변에서 혼자'(On the Beach at Night Alone)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여우주연상은 베를린 국제영화제 최고상인 황금곰상 다음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은곰상 가운데 하나로 한국 배우가 이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칸·베니스를 포함한 3대 국제영화제에선 앞서 배우 전도연이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받은 바 있다.

김민희는 수상 소감에서 "홍상수 감독님께 감사드린다. 제가 오늘 받은 기쁨은 모두 홍상수 감독 덕분"이라며 "존경하고 사랑합니다"고 말했다.

영화 '밤의 해변에서 혼자'는 여주인공 '영희'가 유부남 영화감독과 사랑에 빠진 뒤 독일 함부르크와 한국 강릉 등을 여행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이는 김민희와 유부남 영화감독 홍상수의 '불륜 논란'과도 유사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홍 감독은 2008년 '밤과 낮', 2013년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에 이어 3번째로 베를린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했다.

특히 '밤의 해변에서 혼자'는 이번 영화제에서 언론과 평단의 호평을 받아, 작품상이 아니더라도 어떤 상이든 수상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다.

한편 '밤의 해변에서 혼자'는 내달 국내 개봉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