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이 지난 10월 착수한 삼성전자 세무조사가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세청이 지난 10월 착수한 삼성전자 세무조사가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검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삼성전자의 혐의 적용에 주력하면서 현재 진행 중인 세무조사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23일 세정가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은 현재 세무조사를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해 10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 소속 직원들 30여명을 삼성전자 본사에 투입, 대대적인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삼성전자에 대한 국세청 세무조사는 지난 2011년 이후 5년 만에 이뤄진 조사로 1월 까지 진행 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직‧간접 지원 및 특혜 의혹으로 특검의 수사 대상에 오르면서 상황이 급반전 됐다.

특검 측이 이재용 부회장의 횡령‧배임 여부에 대한 처벌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세무조사에도 적잖은 영향이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재계에 따르면 현재 삼성전자에 대한 조사는 거의 마무리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특검 조사여부로 혐의가 입증될 경우 국세청에도 자료 요청이 있을 것으로 보고, 조사를 중단한 것으로 보고 있다.

만약 국세청이 조사를 서둘러 종료할 경우 향후 특검 조사 결과에 따라 각종 의혹에 대한 비판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세청도 조사를 중단하고 향후 특검의 행보에 촉각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입장에서도 특검 조사와 함께 세무조사까지 장기화 되면서 부담이 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직전 세무조사인 지난 2011년 조사에서도 조사 기간을 두 차례 연장하면서 9개월간의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받은 바 있다. 당시 삼성전자는 세무조사 결과 4700억원 안팎의 세금 추징을 통보 받았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 관계자는 "세무조사와 관련 된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