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지시라고 특검에 실토했다는 한 언론매체의 보도에 대해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지시라고 특검에 실토했다는 한 언론매체의 보도에 대해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장관은 20일 문체부를 통해 이 같은 보도에 대해 "그렇게 진술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조 장관은 또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반세월호 집회를 열도록 하고, 부산국제영화제의 예산을 전액 삭감하라는 지시도 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앞서 노컷뉴스는 조 장관이 지난 17일 특검에 피의자로 소환돼 조사를 받으면서 "김 전 실장이 블랙리스트를 작성하라고 시켰다"고 자백했다고 사정당국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조 장관이 정무수석비서관 시절 대한민국어버이연합회 등 보수단체가 반세월호 집회 등 관제 집회를 열도록 주도하고, 세월호 참사를 조명한 영화 '다이빙벨'을 상영한 부산국제영화제에 압력을 가한 의혹도 받고 있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서울중앙지법 321호 법정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을 예정이며, 구속 여부는 밤늦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