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출국금지 조치로 트럼프 회동 불발…보아오포럼도 불참

430억원대 뇌물공여와 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수사에 속도를 올리고 있는 특검이 과도한 경제인에 대한 수사로 기업의 정상적인 경영활동에도 차질을 빚고 있다는 지적이 흘러나오고 있다.

18일 재계 및 법조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지난해 12월 주최한 '정보기술(IT)기업 최고경영자(CEO) 미팅'에 외국기업 수장으론 유일하게 초청을 받았지만 특별검사팀의 출국금지 조치로 결국 불참한 것으로 알려 졌다.

트럼프 당선자는 지난해 12월 14일 팀 쿡 애플 CEO 등 글로벌 IT업계의 거물 12명과 만나 지원 방안을 의논했다. 그는 이 자리에 핵심 참모진은 물론, 자녀들까지 동석하게 해 IT업계와의 관계 강화 의지를 확인했다. 이 부회장은 행사에 앞서 외국 기업 CEO론 유일하게 초청을 받았으나 특검팀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면서 결국 참석하지 못했다.

재계 일각에서는 대통령 탄핵 등 국정 혼란 속에 미국·중국·일본 등과의 외교 라인이 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데다 특검 과도한 기업 수사로 정상적인 경영 활동에도 차질을 빚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트럼프 당선인 취임을 앞두고 미국 정부가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하고 나선 가운데 특검이 기업인의 민간 외교 길을 틀어막은 것은 ‘과도한 수사권 행사’라는 지적이다.

여기에 특검이 이 부회장 구속영장까지 청구하면서 삼성의 대외 경영 활동은 사실상 모두 멈춘 상태다. 삼성은 최근 미국의 전장업체인 하만의 인수과정에서 주주들의 반발에 부딪히는 등 악재에 시달리고 있다.

또한 이 부회장의 사법 처리 결과까지 이어질 경우 향후 삼성의 미국 사업 진출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검의 수사로 이 부회장은 '아시아판 다보스포럼' 격인 중국 보아오포럼에 참석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 부회장은 해당 포럼의 이사 자격으로 참여하면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면담을 통해 민간 경제외교의 보폭을 넓혀 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