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권 승계 위한 대가성 합병 로비 의혹…삼성 "공갈·강요 피해자일 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이 ‘국정농단’ 최순실(61)씨와 딸 정유라(21) 지원 의혹과 관련해 뇌물공여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12일 오전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소환됐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이 ‘국정농단’ 최순실(61)씨와 딸 정유라(21)씨 지원 의혹과 관련해 뇌물공여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12일 오전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소환됐다.

이 부회장은 “이번 일로 국민들에게 좋은 모습을 못 보여드려 송구하고 죄송하다”고 말한 뒤 서울 강남구 대치동 D 빌딩에 마련된 특검 사무실로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이 부회장은 최 씨 지원을 둘러싼 박근혜 대통령과 삼성 간 '뒷거래' 의혹의 정점에 서 있다.

특검은 삼성이 이 부회장의 그룹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서 국민연금의 지지를 얻는 대가로 최 씨 일가에 수백억원대 지원을 결정, 실행한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은 승마 유망주 육성 명분으로 2015년 8월 최 씨의 독일 현지법인인 코레스포츠(비덱스포츠의 전신)와 220억원 규모의 컨설팅 계약을 맺고 35억원가량을 송금했다. 이와 별도로 정 씨를 위해 비타나V 등 삼성전자 명의로 산 명마 대금도 43억원에 달한다.

최 씨와 그의 조카 장시호(38)씨가 이권을 챙기려 기획 설립한 것으로 의심받는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도 16억2800만원을 후원했다. 최 씨가 배후에 있는 미르·K스포츠 재단에도 주요 대기업 가운데 가장 많은 액수인 204억원을 출연했다.

이와 관련 삼성은 승마협회 지원은 박 대통령과 최순실의 '압박'과 '강요'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지원한 것이며, 그 어떤 이득을 받거나 바라지 않았다며 '공갈·강요 피해자'라며 억울해했다.

이 부회장도 지난달 국회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에 증인으로 나와 승마협회 지원은 대가성이 없었고, '합병 로비'도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 조사 이후 진술 태도, 혐의 관여 정도 등을 검토한 뒤 미래전략실 최지성 부회장(66)과 장충기 사장(63) 등 삼성 수뇌부에 대한 일괄적인 사법처리 수위와 범위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