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 8000억여원 재산 보유 의혹…최씨 주변인물 40여명 재산조회 요청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지난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별검사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최순실씨(구속기소) 관련자 40여명에 대해 무더기로 재산조회 요청을 하는 등 최씨 일가 재산 형성 과정 추적을 본격화하다.

28일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별검사보는 브리핑에서 금융감독원에 최씨 관련자 40여명에 대한 재산 내역 조회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특검팀은 사망자에 대한 상속인 재산조회, 불공정거래에 대한 재산 조회, 외국환거래법 위반 재산에 대한 조회 등 현행법상 가능한 모든 재산조회를 요청했다. 특검팀은 최씨가 재산 형성 과정에서 불법적인 행위를 저질렀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일단 원칙적으로 재산 내역부터 조회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사망자에 대한 상속인 재산조회까지 요청 대상에 포함돼 있어 특검팀은 최씨 아버지 고 최태민 목사의 재산 형성 과정까지 추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검팀은 금감원을 통한 재산조회가 불가능한 부분에 대해서는 각 금융기관에 대한 계좌추적 영장 등을 발부받아 재산내역을 확인할 계획이다.

특검팀은 최씨 일가의 국내외 재산 형성 과정을 추적하기 위한 전담팀을 꾸리고 관련 수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씨 일가가 국내에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재산은 340억원 상당이다. 또 독일에서 8000여억원에 달하는 재산을 차명 보유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특검팀은 최씨 딸 정유라씨의 소재지, 거래내역 등을 확인하고 최씨 모녀가 독일에 보유하고 있는 재산을 동결하기 위해 지난 21일 사법 공조를 요청했다. 다만 특검팀은 아직 독일 검찰로부터 공식적인 답변을 받지는 못했다.

특검팀은 또 재산추적 관련 변호사 1명과 역외탈세 조사에 밝은 국세청 간부 출신 1명도 특별수사관으로 채용했다. 특검팀은 이들에게 최씨의 역외탈세 및 최씨의 재산을 추적하는 업무를 맡기는 등 별도의 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과 최씨 일가가 재산을 공동으로 관리해왔던 정황이 발견될 경우 박 대통령에게 뇌물 혐의를 적용할 수 있는 유력한 증거가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