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인 중산층 노동자 대결집…트럼프 "모든 미국인을 위한 대통령 되겠다"

45대 미국 대통령으로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됐다. (사진=AFP/뉴스1)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정치권 풍운아’ ‘이단아’로 불렸던 도널드 트럼프가 제45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올해 70세인 트럼프는 미 역사상 최고령 대통령이자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이후 64년 만에 정치 경력이 없는 대통령으로 백악관의 새 역사를 쓸 예정이다.

트럼프는 1946년 미 뉴욕 퀸스에서 독일-스코틀랜드계 이민자 가정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 프레드는 독일에서 온 부유한 부동산 개발업자였고 어머니 메리는 스코틀랜드 출신이었다.

트럼프는 방 23개와 욕실 9개를 갖추고 기사와 가정부가 상주하는 멋진 저택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이른바 ‘금수저’다. 향후 ‘일중독’처럼 일하는 트럼프를 두고 사람들은 그가 아버지를 닮았다고 말했다.

그는 무슬림 입국금지, 멕시코 국경장벽 등 실현 가능성이 없어 보이는 공약을 통해 일종의 노이즈 마케팅을 펼쳤다. 보호무역주의, 국경수호라는 기치에 이끌린 열렬한 트럼프 지지자들은 그의 말에 귀를 기울였으며 무당파 역시 그의 불덩이 같은 발언에 이목을 집중했다.

물론 그의 극단적 언행과 숱한 허풍이 발목을 잡으면서 반 트럼프 세력들을 만들기도 했다.

이번 선거에서 트럼프는 3대 격전지인 플로리다·오하이오·펜실베이니아 3곳 모두에서 클린턴 후보를 제치는 기염을 토했다.

이밖에도 텍사스, 인디애나 켄터키, 조지아, 웨스트버지니아, 오클라호마. 테네시, 미시시피, 앨라배마와 사우스캐롤라이나, 아칸소, 캔자스, 네브래스카, 와이오밍, 노스·사우스다코타, 알래스카, 펜실베이니아 등에서 승전보를 울렸다.

트럼프는 이번 선거에서 이민자 급증으로 일자리를 빼앗긴 미국 백인 남성 중산층과 노동자층의 불만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며 지지층을 다졌다.

그가 ▲멕시코 국경에 장벽 설치 ▲무슬림 입국 제한 ▲자유무역협정(FTA) 재검토 ▲동맹 및 방위비 재협상 등의 극단적인 공약을 내놓을 때마다 그의 지지율은 상승했다.

45대 미국 대통령으로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됐다. (그래픽=뉴스1 최진모 디자이너)

사실 그가 지난해 6월 뉴욕 맨해튼의 트럼프타워 앞에서 “미국을 다시 위대한 나라로 만들겠다”며 대선 출마 선언을 할 때까지만 해도 부동산재벌이자 TV 예능프로그램 진행자인 그가 162년 공화당 역사상 첫 아웃사이더 후보가 될 것이라 예상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경선 초 파격행보로 ‘트럼피즘(Trumpism)’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시키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으나 ‘멕시코 이민자는 모두 강간범’ 등의 막말과 기행에 대한 비판도 줄곧 그를 따라다녔다.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이 경선을 포기하면서 그가 공화당 대선 후보로 확정됐을 때도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그의 언행이 지지자 저변을 넓히는 데 장애물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막말이 그의 발목을 붙잡기도 했다. 지난 2005년 미국 연예프로그램 ‘액세스 할리우드’의 진행자 빌리 부시와 나눈 음담패설 녹음파일을 공개되면서 지지율이 급락한 것이다.

공화당 내에서도 지지선언 철회와 사퇴 촉구가 잇따르면서 트럼프와 클린턴 간 지지율 격차가 벌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미 연방수사국(FBI)이 클린턴 후보의 이메일 스캔들 재조사에 나서면서 트럼프는 재기의 기회를 얻었다.

이번 선거에서는 사전 투표를 한 유권자 수는 4620만명을 넘어서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편 미국 백악관의 ‘큰 영애’로 활약하게 될 이방카 트럼프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이 된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의 2남 2녀 중 장녀인 이방카는 미국의 패션 모델 출신이다. 이방카는 트럼프와 첫째 부인 이바나 트럼프 사이에 낳은 딸로 트럼프의 부동산 개발회사인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의 수석부사장을 맡고 있다.

‘미국 큰 영애’는 정책 보좌 역할에 집중할 전망으로 미 현지 언론들은 이방카가 트럼프 당선인이 취임한 이후 특별보좌관 형태로 국정을 보좌할 것으로 내다 봤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