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6.15 남북공동선언 13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야가 6·15 남북공동선언 13주년을 맞은 15일 한 목소리로 공동선언의 정신을 강조하면서도, 최근 무산된 남북당국회담의 책임과 재개를 위한 해법에 있어서는 온도차를 보였다.

새누리당은 북한의 진정성 있는 자세를 촉구한 반면, 민주당 등 야당은 우리 정부의 협상 태도를 문제삼으며 변화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6·15 남북공동선언이 적시한 평화적 신뢰관계가 무색하게도 북한은 올해 들어서만 3차 핵실험, 정전협정 백지화 선언, 개성공단 폐쇄 등으로 한반도 평화를 위협해 왔다"며 "특히 어렵사리 성사시킨 남북당국회담이 북한의 일방적 통보로 무산됐다"고 비판했다.

유 대변인은 이어 "개성공단 정상화, 금강산관광 재개, 이산가족 상봉 등 산적한 현안들은 해결하기 위해 대화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은 두말할 나위가 없지만, 그 밑바탕에는 북한의 진정성 있는 자세가 우선시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6·15 남북공동선언의 정신에 따라 소모적인 논쟁을 중단하고 하루라도 빨리 책임감을 갖고 성실하게 남북 당국간 대화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정부를 향해 6·15공동선언의 포용정신을 바탕으로 북한과 대화를 재개하라고 주문했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변인은 "박근혜 정부 들어 6·15 정상회담의 가장 큰 물리적 성과였던 개성공단이 잠정폐쇄됐다"며 "또한 '격(格)'을 이유로 남북당국회담이 무산된 것이 6·15 남북 공동선언 13주년을 맞는 오늘의 현실"이라고 현 상황을 비판했다.

홍 원내대변인은 이어 "민주당은 박근혜 정부가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의 새로운 미래를 열 것이라는 기대를 여전히 가지고 있다"며 "사소한 의견과 시각 차이에서 벗어나, 민족의 공동번영이라는 대의를 위해 담대하게 남북관계를 풀어 달라"고 주문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도 "6·15남북공동선언 정신은 한마디로 포용"이라며 " 정부차원의 진정성 있는 대화 재개 노력이 있기를 간곡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진보정의당 이정미 대변인도 "13년 전 남북의 정상이 손을 맞잡고 남북한의 국민들과 전세계인들을 향해 통일을 약속하던 그 때의 그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한반도의 평화를 바라는 국민들의 뜻에 부응하기 위해 박근혜 정부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은 6·15 남북 공동행사가 무산된 것에 대해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이미 6·15공동선언실천 남·북·해외 위원회에서 공동행사를 합의했음에도 정부당국의 불허로 성사여부가 불투명하다"며 "6·15공동행사를 가로막는 박근혜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꽁꽁 얼어붙었던 한반도 정세를 풀어낼 절호의 기회를 우리 정부가 스스로 외면하고 있다"며 "이는 6·15공동선언을 부정하는 것이며 이런 상태라면 남북관계 역시 수십년 후퇴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