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중수부' 조사4국 투입…5개월간 진행

▲ 서울 마포구 이랜드 빌딩. (사진=네이버 거리뷰)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국세청이 이랜드그룹에 대해 특별세무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랜드가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최근 대표적인 흑자 사업부문 중 하나인 하이퍼마켓 ‘킴스클럽’을 매각하기로 결정하면서 세무조사 이후 행보에 업계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2일 관련 업계 및 이랜드그룹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5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요원들을 서울 마포구 서강로에 소재한 이랜드그룹 본사에 투입, 약 5개월간 특별세무조사를 진행했다.

조사4국은 ‘국세청의 중수부’에 비유될 정도로 탈세 의혹이나 대규모 경제·비리 사범 조사에 투입되는 핵심 조직인 만큼 조사 배경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랜드 관계자는 “지난달 초에 세무조사가 종료됐으며 별 문제없이 끝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과세규모에 대해서는 최대한 말을 아꼈다.

이랜드는 동아백화점, 렉싱턴호텔, 켄싱턴리조트, 이월드, 애슐리, 피자몰, 만다리나덕, K-SWISS, 뉴발란스, 티니위니 등의 계열사와 패션 브랜드 등 다양한 사업군을 보유한 대그룹이다. 더욱이 국내 최초 액세서리 SPA 브랜드까지 선보이며 SPA업계의 ‘선두주자’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 박성수 이랜드그룹 회장 (사진=이랜드그룹)

여기엔 박성수 이랜드 회장의 입김이 있었다. 박 회장은 기존 의류에 한정됐던 SPA를 전 영역으로 확대하라고 주문했고 의류에 이어 속옷, 슈즈, 생활용품, 주얼리까지 카테고리를 확장하게 됐다.

하지만 일각에선 박 회장의 경영 행보에 대해 ‘문어발식 사업’이라는 비판도 잇따르고 있다. ‘안하는 것 빼곤 다한다’라는 말이 무성할 정도로 이랜드가 전문성 없이 무분별한 사업 확장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는 얘기다.

지난 5월에는 이랜드가 중소기업의 아이디어를 도용해 기존 제품보다 절반이나 싼 가격으로 판매했다는 의혹을 받아 논란이 일었다. 이후 중소기업 디자인 도용 문제가 거세지자 박성수 이랜드 회장이 특허청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돌연 명단에서 사라져 재차 논란의 대상으로 떠오르기도 했다.

한편 유통업계에선 이랜드의 세무조사 이후 활동에 주목하고 있다.

1조원 이상의 M&A 이후 심각한 부채에 시달린 이랜드는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킴스클럽을 매각하는 대신 주택사업 재진출이나 아울렛, 외식사업, 글로벌SPA 등 주력 사업 확장에 매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10월 이랜드는 6년만의 주택시장 ‘재진출’을 선언하며 새로운 아파트 브랜드까지 내놓으며 첫 분양을 성공리에 마친 바 있다. 이후 지난달 30일 이랜드는 ㈜이랜드리테일이 운영 중인 하이퍼마켓 사업 부문 킴스클럽을 매각하기로 했다.

킴스클럽은 식료품과 공산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는 연매출 1조원 대의 하이퍼마켓으로 NC백화점, 뉴코아아울렛, 2001아울렛, 동아백화점 등 51개 유통 점포 중 37개점에 입점해 있다.

당시 이랜드 측은 “하이퍼마켓 부문은 연매출 1조원 수준을 올리고 있는 흑자 사업부문 중 하나이지만 선택과 집중이라는 대원칙에 따라 전략적 의사 결정을 하게 됐다”고 매각 이유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