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제70차 유엔총회 참석 등을 위해 지난 25일(이하 현지시간)부터 나흘 간 이어진 미국 뉴욕 방문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박 대통령이 '다자외교의 꽃'이라고 불리는 유엔총회에 참석한 것은 지난해에 이번이 두 번째다.

특히 이번 유엔총회는 올해 유엔 창설 70주년을 맞아 사상 최대 규모인 160여개 나라의 정상급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려 우리 정부의 외교·통일정책과 개발협력·기후변화 대응 등 주요 글로벌 이슈에 대한 입장을 각국에 알림으로써 그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중요 계기가 됐다는 게 청와대 측의 평가다.

또한 무엇보다 이번 유엔총회에선 이전보다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얘기가 청와대 안팎에서 나온다.

○ 北 도발 위협에 경고… 통일 협력 당부

이번 뉴욕 방문기간 중 박 대통령의 외교활동은 북한의 추가 도발행위를 억지하고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한반도 평화통일 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확보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박 대통령은 특히 이번 뉴욕 방문의 '하이라이트'였던 28일 유엔총회 일반토의 기조연설에서 "(북한이) 핵개발을 비롯한 도발을 강행하는 것은 세계와 유엔이 추구하는 인류평화 가치를 훼손하는 게 될 것"이라고 거듭 경고하고 나섰다.

북한은 지난달 비무장지대(DMZ)에서 발생한 지뢰도발 사건에 이어, 내달 10일 조선노동당 창설 70주년을 앞두고 장거리 로켓 발사와 제4차 핵실험 등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시사해왔던 상황.

박 대통령은 북한의 이 같은 추가 도발 위협에 대해 "어렵게 형성된 남북대화 분위기를 해칠 뿐 아니라 (북핵) 6자 회담 당사국들의 비핵화 대화 재개 노력을 크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북한은 추가 도발보다는 개혁·개방으로 주민들이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마지막 남은 비확산 과제인 북한 핵 문제 해결에 국제사회의 노력을 집중해야겠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남북한 통일 문제에 대해 "지구상 마지막 냉전 잔재인 한반도 분단 70년 역사를 끝내는 것은 곧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일이 될 것"이라며 "남북한은 ('8·25합의'를 통해) 신뢰와 협력이란 선순환으로 가는 분기점에 서게 됐다.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인도주의 문제가 정치·군사적 이유로 더 이상 외면돼선 안 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6일 현지 주요 연구기관 및 외교 관련 단체장들과의 만찬 간담회 당시 "통일을 이루려면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미국·중국을 비롯한 주요국가와의 협력을 더 강화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어 향후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또한 '주요국과의 공조 아래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며 통일 기반을 조성한다'는 원칙 아래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총회 연설에서 "평화통일을 이룬 한반도는 핵무기가 없고 인권이 보장되는 번영된 민주국가가 될 것이다. 또 통일 한반도는 지구촌 평화의 상징이자,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동북아와 세계 평화·번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한반도에 평화가 깃들 수 있도록 유엔 여러분이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 달라진 대한민국 위상…개발협력 등 글로벌 현안 해결 기여 의지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이번 뉴욕 방문 기간 각국 정상 등이 참석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 국제 개발협력과 세계 교육문제, 기후변화 대응, 유엔 평화유지 활동 등 다양한 글로벌 현안 해결에 적극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70년 전엔 유엔의 원조를 받던 최빈국이었으나, 이젠 명실상부한 국제사회의 중견국가로서 개발도상국 등에 대한 지원 활동에 적극 나서겠다는 것이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이번 뉴욕 방문 중 열린 유엔개발정상회의(25~27일)에서 향후 15년간(2016~30년)의 국제 개발협력지침인 '2030 지속가능개발목표(SDGs)'가 따라, 그 구체적인 지원 방안으로서 개도국 소녀들을 위한 보건·교육 지원 프로그램인 '소녀들의 보다 나은 삶' 구상(향후 5년간 2억달러 지원)을 제시하기도 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개도국의 '신(新)농촌개발 패러다임'으로서의 새마을운동을 활용하는 방안 또한 함께 제안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이른바 새마을운동의 '성공요인' 가운데 하나로 '국가 지도자의 리더십', 즉 부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리더십을 꼽아 권위주의 시대 부친의 공과(功過) 가운데 '공(功)만 부각시켰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게다가 박 대통령이 이번 뉴욕 방문 기간 공식·비공식 일정의 대부분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함께한 사실은 그 의도성 여부를 떠나 국내에서 회자되고 있는 반 총장의 차기 대선 출마론(論)을 부추기는 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정치적 시비를 불러올 공산이 커 보인다.

이런 가운데, 반 총장은 박 대통령이 '박정희 리더십'을 설파했던 지난 26일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에 참석, "내가 살던 마을과 나라가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부심을 느꼈다"며 자신의 관련 경험담을 소개하는 등 새마을운동을 '극찬'하고, 개도국을 대상으로 한 우리 정부의 새마을운동 전수 사업과 관련해 사의(謝意)를 표시하기도 했다.

○ 3개국과 연쇄 정상회담으로 경협 모색… 문화융성 행보도

박 대통령은 또 이번 뉴욕 방문 기간 중 파키스탄, 덴마크, 나이지리와의 연쇄 양자 정상회담을 열어 경제 분야 등에서의 실질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파키스탄·나이지리아가 추진 중인 총 58억달러 규모의 각종 인프라 사업에 대한 우리 기업의 참여 의사를 타진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박 대통령은 또 뉴욕에서의 마지막 일정으로 현지 한국문화원에서 열린 '국가브랜드 전시 및 K컬처 체험관' 개관행사에 참석, 한류(韓流) 등 우리 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행보도 이어갔다. 박 대통령은 4대 국정기조 가운데 하나로 '문화융성'을 제시하고 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박 대통령의 현지 문화원 방문에 대해 "세계 문화의 중심지인 뉴욕을 거점으로 한류 확산을 도모하고, 재외 한국문화원을 국가브랜드 제고와 한류의 전진기지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뉴욕 소재 한국문화원은 지난 1979년 12월 재외 문화원 '제2호'(1호는 일본 도쿄 소재)로서 현직 대통령이 재외 문화원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뉴스1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1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