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민간교류 등 6개항 합의

▲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25일 새벽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33시간만에 남북 고위급 2차 회담을 마친 후 황병서 북한 군 총정치국장, 김양건 조선노동당 비서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제공)

북한의 ‘목함지뢰’도발과 포격도발로 촉발된 ‘일촉즉발’의 무력충돌 위기 속에서 열린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이 25일 새벽 0시55분께 극적으로 타결됐다.

지난 22일 오후 6시30분 1차 회담이 개시된 이후 25일 새벽까지 '54시간'의 마라톤 담판 끝에 극적인 합의를 이룬 것이다.

남북이 이날 새벽 2시에 각각 발표한 ‘공동보도문’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4일 비무장지대(DMZ) 남측지역에서 발생한 ‘지뢰 폭발’로 우리 측 군인들이 부상을 당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고, 남측은 이날 낮 12시부터 모든 확성기 방송을 중단키로 했다.

이와 함께 북측은 지난 21일 오후 5시를 기해 하달된 '준 전시상태' 명령을 해제키로 했다.

지난 20일 북측의 포격도발과 ‘48시간 최후통첩’으로 한반도를 일촉즉발의 위기 속에 빠뜨렸던 남북 간 최대 현안이 '대화'로 해결된 셈이다.

김 실장은 “북한이 지뢰 도발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와 긴장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이번 합의는 북한이 위기를 조성하면서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을 요구한데 대해 정부가 이를 거부하고 일관된 원칙을 가지고 협상한 것에 대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남북 고위당국자 접촉은 북측의 지뢰·포격도발로 인한 한반도 긴장을 완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단초도 함께 마련했다.

남북은 빠른 시일 내에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당국회담을 서울 또는 평양에서 개최키로 했으며 향후 여러 분야의 대화와 협상을 진행키로 한 것이다.

아울러 남북은 올해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하고 이를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다음달 초에 갖기로 했다. 또 이산가족 상봉을 “앞으로 계속키로” 합의해 사실상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에도 합의했다.

남북은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민간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김 실장은 “아직 남북 정상회담을 얘기할 단계가 아니다”고 언급, 정상회담 가능성을 일축했다.

김 실장은 “이번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을 통해 당면 사태를 수습하고, 도발 행위에 대한 재발 방지 및 남북 관계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게 된 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앞으로 쌍방의 합의 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고 대화와 협력을 통해 신뢰를 형성, 우리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남북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당초 남북 양측은 23일 오후 3시30분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장관, 북측 황병서 군총정치국장과 김양건 당 대남비서가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이틀째 협상을 벌였지만,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4일째를 맞으며 ‘장기전’을 예고하는 듯했다.

이번 남북 고위급 접촉에 있어 가장 큰 쟁점은 북측의 비무장지대(DMZ) 목함지뢰·포격 도발에 대한 사과 여부였다.

우리 측은 회담 내내 지난 4일 지뢰도발과 20일 서부전선 포격도발 등 일련의 사건에 대한 북측의 분명한 사과와 재발방지책을 요구했지만, 북한 측은 이들 사건이 우리 측의 ‘모략극’이라고 주장하며 맞서왔다.

박 대통령의 이처럼 단호한 요구를 북한의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수용할지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였다. 하지만 회담이 ‘장기화’조짐을 보이면서 어떤 식으로든 결론이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받기 시작했다.

김관진 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협상이 늦어지게 된 데 대해 “근본적으로 금번에 발생한 지뢰 도발 등 일련의 사건에 대해서 우리는 북한이 주체가 되는 사과를 받아내고, 또 재발 방지 약속을 받아내는 것”이라며 “그런 과정에서 협상이 길어졌고,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는 관계로 시간이 좀 오래 걸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발 방지를 끈질기게 요청한 이유는 재발 방지가 되지 않으면 이러한 도발 사례가 또 생기고, 국민의 안정과 안보 불안이 되는 도발의 악순환을 끊을 수 없기 때문에 재발 방지약속을 요구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실장은 공동보도문에서 언급한 ‘다양한 관계 민간 교류’와 관련해 “해당 기관과 담당 부서에서 구체적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1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