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재의요구안을 의결한 25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굳은 얼굴로 생각에 잠겨 있다.(사진=뉴스1)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결국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함에 따라 여야 정치권이 격랑 속으로 빨려들어가게 됐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으로 행정업무마저 마비시키는 것은 국가의 위기를 자초하는 것"이라며 "불가피하게 거부권을 행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특히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직접 겨냥해 "여당의 원내 사령탑도 정부여당의 경제살리기에 어떤 국회의 협조를 했는지 의문이 간다"고 정면 비판했다.

박 대통령이 이러한 입장을 내놓자 당장 여당인 새누리당의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우려했던 당청 갈등이 현실화 됐고, 당내 계파 갈등 역시 피할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김무성 대표 등 새누리당 지도부는 당 최고위원회 진행 중 거부권 행사 소식을 전해 듣고 긴장감 속에 대책을 논의했다.

김 대표는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거부권을 행사할 수 밖에 없다는 대통령의 뜻을 존중한다"며 "특별히 정치적 문제가 아니다. 법률 해석적인 문제"라고 일단 사태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거부권 사태로 인한 격랑의 회오리를 피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대해 "여야 협상은 국회 선진화법에 따라 여당 원내대표로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서운함을 감추지 않았다.

박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함에 따라 이날 오후 소집된 새누리당 의원총회는 국회법 개정안 사태의 중대 기로가 될 전망이다. 의원총회에서는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와 거부권이 행사된 국회법을 본회의에 재의할지 등을 놓고 한바탕 격론이 예상된다.

당내 친박(親박근혜)계 의원을 중심으로는 유 원내대표의 사퇴까지도 저울질하며 대대적인 공세를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유 원내대표는 일단 거취와 관련한 질문에 "의원총회가 끝나고 나서 말씀드리겠다"고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여당내 재선 의원들은 이날 의원총회 전에 긴급 회동을 갖고 박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기로 하는 등 당내 그룹별 대책 논의도 분주하게 진행되고 있다.

박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대한 야당의 반발도 거세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박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직후 국회 의사일정 '보이콧'을 선언했다. 국회법 개정안 재의 일정이 잡힐 때까지 모든 국회 의사일정을 거부하겠다는 것이다.

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메르스 특별법을 포함해 모든 (국회) 일정을 중단할 것"이라며 "청와대에서 메르스 병란, 국회와 국민의 (메르스를) 극복하려는 노력에도 뜨거운 물을 끼얹어 버렸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발언을 보면 이건 국회에 대한 선전포고, 본인을 제외한 모든 정치인에 대한 선전포고"라고도 말했다.

국회법 개정안 중재에 힘을 기울였던 정의화 국회의장은 박 대통령의 거부권 결정에 아쉬움을 나타내며 '본회의 재의' 방침을 재확인했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의장으로서 대단히 안타까운 심경"이라고 밝혔다.

정 의장은 "참으로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이제 국회의장으로서 저는 대통령의 재의요구를 헌법에 따라 본회의에 부쳐야 한다"며 "국회법 개정안 재의는 여야 원내대표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1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1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