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이 국립국악원과 손잡고 120년 전 미국으로 건너 간 우리 국악 유물 찾기에 나섰다.

지난 1893년 미국 ‘시카고만국박람회’에 선보이기 위해 떠난 대금, 향피리, 거문고 등 대표 국악기 9점을 120년 만인 올해 국내에서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를 위해 3일 국립국악원과 국악 진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 해외 산재 국악 유물 특별전을 후원한다.

후원 금액은 연간 2억원이며 올해뿐만 아니라 향후 해마다 시리즈로 이어지는 해외 산재 국악 유물 전시를 위한 연구, 기획 등 모든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번 업무 협약 체결을 통해 소중한 국악 유물을 널리 알려 문화·예술계에 전통 국악의 위상을 한 단계 격상시킬 계획이다.

'120년 전, 미국으로 간 조선악기' 특별전시회는 오는 10월1일부터 12월1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무료로 열린다.

이 전시는 1893년 '시카고만국박람회'에 선보였던 국악기 중 현재 미국 보스턴 피바디 에섹스 박물관이 보관 중인 것들을 들여와 선보이게 된다.

전시 품목으로는 당시 출품됐던 생황, 해금, 당비파, 대금, 양금, 거문고 등 9점의 국악기와 당대 악보, 사진과 함께 조선시대 고서와 그림 등 국보급 유물들 총 34점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전시 기간 중 백화점 고객들을 대상으로 전시 초대는 물론 백화점 내 문화홀에서 다양한 국악공연도 함께 펼치며 국악 알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국립국악원에서 진행되는 공연 관람 시 신세계 카드(씨티, 삼성)로 결제하면 할인 혜택도 받게 된다.

한편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특별전에 이어 해마다 벨기에,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등 해외 각지에 산재해 있는 우리 전통 국악기를 찾아 계속해서 특별전시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석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