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미정 문화경제팀 기자.

국내 미술계가 새로운 국립현대미술관장 인선을 놓고 시끄럽다. 전임 관장이 중도 하차 후 8개월째 공석으로 이어져온 국립현대미술관의 새 관장을 뽑기 위한 인선 절차가 1월부터 시작됐지만 적격자가 없다는 판단으로 무산됐다. 이에 다시 원점으로 회귀하면서 미술계가 혼란에 빠졌다.

앞서 1~4월 진행된 인사혁신처의 관장 공모에서 서류·면접심사를 거친 끝에 최종 후보자 2명으로 압축됐었다. 그러나 임명권자인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뚜렷한 이유를 대지 않고 2달 이상 임명을 미루면서 온갖 구설수에 올랐고 돌연 적격자가 없다고 선언했다.

이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는 9일 채용 절차를 백지화하고 ‘관장 재공모’를 결정했다.

관장 공모에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비공개로 진행된 탓에 미술계에서는 그동안 공모 심사가 어떻게 이뤄졌으며 장관이 왜 재공모 결정을 내렸는지 많은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 인사혁신처와 문체부는 말을 아끼는 가운데 각기 다른 절차 기준 또한 애매하다.

원래 관장 공모는 문체부가 도맡아 진행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세월호 참사 뒤 ‘관피아’ 논란이 불거지면서 신설된 인사혁신처가 주관 부처로 바뀌었다. 미술계에서는 인사혁신처가 일반 공무원 뽑듯 절차적 공정성에만 급급했다는 지적들이 많다. 미술계와 충분한 교감 없이 심사위원 상당수를 행정 전문가 중심으로 채워 미술기관장의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은 부실 심사가 이뤄졌다는 얘기다.

최근 문체부가 부적격 판단의 세부 잣대를 공개하지 않고 재공모를 사전 통보 받은 최 후보자의 장관 면담 요청을 외면한 것도 미술계에서는 석연치 않다는 눈치다.

무엇보다 우리 미술계에 날고뛰던 인재들은 다 어디로 갔냐는 자성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임기 2년의 관장을 뽑는 데 얼마나 더 시간을 허송세월을 보내야할지 그리고 인선의 기준은 무엇이며 더욱이 누가 뽑히든 고질적인 파벌 다툼은 어떻게 헤쳐 나갈지 걱정이 앞선다.

여기에 더해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국립현대미술관장 공모에 대해 외국인에게도 문호를 개방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져 미술계에서 또 다른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미래경제 / 김미정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정 문화경제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