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제팀 김석 기자.

“모든 국민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는 것도 부담인데 여기에 책임까지 떠안게 되면 누가 참여하겠습니까. 콘트롤 타워도 수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마도 국내 민간기업에서는 세월호 인양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

대한민국을 슬프게 했던 세월호 참사. 최근 정부는 세월호를 인양해 마지막까지 희생자를 수습하기로 결정했다. 세월호를 인양하겠다는 정부의 이번 판단은 맞다고 생각된다. 다만 의심스러운 대목은 과연 인양을 누가 어찌 할 것인지 여부다.

우리나라 조선업계는 세계 1등으로 바다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번 세월호 인양에 대해선 국내 조선업계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콘트롤 타워의 부재다. 앞서 천안함을 인양할 때에는 모든 책임과 비용은 해군이 가지면서 진두지휘를 했다. 세월호 인양에서는 정부 어느 곳 하나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다. 소관 부서인 해양수산부도 인양을 위한 TF팀 조차 꾸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양경찰청이 존치중이었다면 당연 해경이 담당했겠지만 이 마저도 참사의 책임을 지며 사라진 탓이다. 해수부가 TF팀을 꾸리지 못하는 이유는 만에 하나라도 있을 사고에 대한 책임감 때문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도 이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사고에 대한 책임이 무서워 정부 조차도 나서지 못하는 상황에서 민간기업이 나설 이유가 없다”라며 “세월호 인양 자체가 사상 유례가 없는 불가능한 일인데 이득을 보는 것도 아닌 상황에서 굳이 참여할 필요가 있겠느냐”고 말을 아꼈다.

세월호 인양의 어려움은 콘트롤 타워 부재 외에도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 보인다. 빠른 조류는 물론 세계 유례없는 무게의 선박과 인양 작업 등으로 제2의 사고가 발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세월호 인양기술검토 TF팀은 두 개의 크레인으로 90개 가량의 인양점을 뚫어 체인을 연결해 해저로부터 3m 정도를 들어 올려 조류가 약한 곳으로 이동, 플로팅도크를 사용해 세월호를 통째로 인양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기술검토 TF팀의 이 안에 대해 조선업계는 탁상공론이라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90개에 달하는 인양점을 연결하는 것도 힘들뿐더러 세월호 인양 시 줄이 꼬일 가능성이 커 성공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물 속에서 세월호를 들어 이동해야 하는데 크레인 작업 자체가 위험하다고 조선업계는 지적하고 있다.

천안함의 경우 인양점이 3개에 불과했음에도 인양과정에서 희생자가 발행하기도 했다.

세월호 인양은 피해가족과 국민들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탁상공론과 같은 구상으로는 세월호를 인양하기는 불가능하다. 때문에 정부가 세월호 인양에 대한 진심을 오해 받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지금이라도 책임 있는 콘트롤 타워를 세워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줘야 할 때다. 더 이상 세월호로 인한 정부의 무책임한 모습이 보이질 않았음 한다.

(미래경제 / 김석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산업경제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