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그룹 총수 회동, 규제 완화 약속…‘경제 활성화’ 당부

▲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기업 회장단 오찬간담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국내 10대 그룹 총수들가진 첫 오찬자리에서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업투자를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28일 낮 청와대에서 국내 10대 그룹 총수들과 취임 후 첫 오찬 자리를 가졌다. 박 대통령은 이날 “글로벌 경제 불확실에 따른 지금이야말로 각 기업에서 적극적이고 선도적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기업의 역할을 당부했다.

반면 경제민주화에 대해서는 한층 목소리를 낮췄다. 박 대통령은 “경제민주화 입법 과정에서 많은 고심이 있으신 것으로 안다”며 “정부는 경제민주화가 대기업 옥죄기나 과도한 규제로 변질되지 않고 본래 취지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히 최근 재계가 반발하면서 논란이 돼온 상법개정안과 관련해서도 기업들의 입장을 좀 더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상법개정안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집중투표제 의무화 ▲집행임원제 의무화 ▲다중대표소송제 도입 ▲전자투표제 의무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지만, 재계는 경영권을 위협받을 수 있다는 점 등을 들어 강하게 반발해왔다.

박 대통령은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상법 개정안에 대한 우려도 잘 알고 있다”며 “ 정부가 신중히 검토해서 많은 의견을 청취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대기업의 협조도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창조경제 사이트가 빠른시일 내에 오픈한다”며 “각 분야별로 대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벤처기업 육성에 도움을 주길 바란다”고 기업의 참여를 당부했다.

이날 오찬에 참석한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상반기 30대 그룹의 상반기 투자 집행률이 연초 계획 대비 다소 부족했다”며 “올해 155조원의 투자를 계획이 이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하반기 고용 확대 노력을 통해 올해 14만명의 고용계획이 이뤄질 수 있을것으로 기대 한다”고 덧붙였다.

한우영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