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새 세무조사만 벌써 3번째…세정가 "매우 이례적"

▲ 허승조 GS리테일 대표이사.(사진=GS리테일 홈페이지 캡처)

국세청이 GS그룹 유통계열사로 편의점 ‘GS25’와 ‘GS수퍼마켓’이 주력인 GS리테일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번 세무조사는 지난 2011년 이후 3년 만에 실시된 만큼 유통업계의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GS리테일(대표 허승조)은 최근 신세계그룹의 편의점 진출로 주가가 큰폭으로 하락하면서 편의점 업계 1위인 BGF리테일에게 시가총액이 역전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한 만큼 이번 세무조사가 GS리테일 측에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에 GS그룹으로까지 그 여파가 미칠 수 있다는 게 업계 전망이다.

29일 국세청 및 GS그룹 관계자에 따르면 국세청은 이달 초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 직원들을 역삼동 GS타워에 투입, GS리테일에 대한 대대적인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번 세무조사는 약 두달간 실시된다.

○ 4년 사이 세무조사만 3번 ‘GS리테일’ 부실 경영 관측도

앞서 GS리테일은 2010년 정기 세무조사를 받았으며 2011년 특별 조사를 받아 50억원이 넘는 추징금을 부과 받은 바 있다. 당시 GS리테일은 4년간 중소제조사들이 사은품 등의 기획상품을 대기업에 판매하는 과정에 개입해 자신들이 상품을 받아서 최종수요자인 법인사업자들에게 판매한 것처럼 허위 서류를 작성해온 점도 드러나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처럼 실물거래 없이 꾸며낸 허위 매출은 모두 1800억원 규모로 수십억원의 수수료도 챙겨 실물거래 없이 세금계산서만 발행한 것은 가공 매출에 해당됨으로 추징금 부과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당시 GS리테일은 매출액 과다계상과 탈세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했다.

GS리테일은 올해 초 영등포 문래동에서 강남구 역삼동 GS타워로 이전했으며 최대주주는 GS로 65.7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 허창수 GS그룹 회장.(사진=GS그룹 제공)

GS그룹은 지주회사 체제로 오너일가 48명이 모두 지주사 GS(대표 서경석)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사진), 허용수 GS에너지 부사장, 허진수 GS칼텍스 부회장, 허경수 코스모그룹 회장, 허남각 삼양통상 회장, 허명수 GS건설 부회장, 허태수 GS홈쇼핑 사장,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날 회장,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허승조 GS리테일 부회장 등 10명이 보유한 주식자산은 오너 일가 전체 주식자산의 65.7%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허승조 GS리테일 부회장을 제외한 9명이 모두 창업 3세다. 허승조 부회장은 고 허만정 창업주의 8남으로 창업 2세다. 허승조 부회장 외에 상장사 주식을 보유한 창업 2세는 허완구 승산회장뿐이다.

이번 세무조사에 대해 GS리테일 관계자는 “현재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지 정확한 확인이 안 된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실제로 미래경제가 세무조사와 관련해 GS리테일의 현업부서인 재무팀으로 전화통화를 시도해본 결과 세무와 재무의 중책을 맡고 있는 재무팀장은 통화를 회피하는 듯 했으며 세무조사 기간인 중요한 시기에 휴무라는 답변을 들었다. 여기서 GS리테일의 해이한 근무기강을 엿볼 수 있었다.

○ 신임 국세청장 취임 등 탈세 바로잡기 GS그룹 신호탄?

이와 관련해 세정가에서도 이번 GS리테일에 대한 세무조사 결과에 주시하고 있다. 최근 임환수 청장 취임과 차장, 서울청장, 서울청 조사1국장 등 대규모 파격적인 인사기조를 보이며 새로 교체된 만큼 어떠한 성과나 결과가 나올지, 여기에 국정감사도 기다리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국세청 전 고위직 관계자는 “4년간 세무조사를 세 번이나 받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긴 하나 과세당국에서도 분명히 명확한 사유가 있기에 세무조사에 착수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1일 새롭게 취임한 임환수 국세청장은 취임사에서 “국민 모두가 소득에 걸맞은 세금을 부담하도록 ‘공평한 세정’을 펼치기 위해 세무조사는 조용하지만 추상(秋霜)같이 엄정하게 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사회지도층의 탈세와 역외탈세 등 재산 국외도피는 반드시 바로잡고 소송 대응체계도 보강해야 할 것”이라며 “서울청의 송무조직과 인력을 혁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제 사정이 매우 어려운 만큼 세수확보 방안으로는 탈세에 강력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보인만큼 당분간 대기업과 지도층의 탈세 바로잡기에 정책 기조가 맞춰질 전망이다.

김대희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