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시험 이미 합격…29일 최종 합격자 발표

▲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뉴시스)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둘째딸 민정(23)씨가 재벌가 여성으로는 전례없는 해군 사관후보생 모집에 지원해 주목받고 있다.

25일 SK그룹에 따르면 민정씨는 지난 4월 117기 해군 사관후보생(함정승선 장교)에 지원해 필기시험에 합격한 뒤 지난 7월 면접 및 신체검사를 마쳤다. 최종 합격 여부는 이달 29일 결정된다.

통상 면접까지 치른 경우 결격사유가 없으면 합격 가능성이 높다. 최종 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면 일정 기간 군사 교육을 받은 뒤 해군 소위로 임관하게 된다.

민정씨는 중국에서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마쳤으며, 베이징대학 재학 대학 시절 장학금이나 아르바이트로 학비와 생활비를 충당했을 정도로 자립심이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고등학교 재학 때 중국인 학우들과 한·중 문화교류 동아리를 만들고 대학생 땐 비정부기구(NGO)를 설립하는 등 열성적인 성격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정씨는 해군 장교 지원을 스스로 결심한 뒤 가족들을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어머니인 노태우 전 대통령의 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은 처음에 민정씨의 해군 장교 지원을 반대했지만 끝내 뜻을 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횡령 혐의 등으로 징역 4년을 확정받아 1년 7개월째 수감 중인 최 회장과는 옥중 상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 안팎에선 민정씨의 해군 장교 지원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보통 재벌가 자제들이 어린 나이에 고위 임원을 맡아 경영수업을 받는 것과 달리 여성으로서 군 장교를 지원한 것 자체가 이례적인데다, 자제들의 병역 면제가 논란이 되는 상황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좋은 사례라는 것.

재계 관계자는 "재벌 총수의 딸이 경영에 뛰어들지 않고 군 장교를 지원한 것은 흔치 않은 일"이라며 "재벌가 세습이나 병역면제 등 특혜 논란을 뛰어넘고 사회지도층으로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김경미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