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4천명 정규직 전환…울산지회 불참 '변수'

▲ 현대자동차 노사와 전주·아산공장 비정규직 노조는 18일 오후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특별협의를 열고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10년 넘게 끌어온 사내하청(비정규직) 논란의 해결 실마리를 찾았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18일 현대차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특별협의를 열고 비정규직 근로자를 특별 채용하는 내용 등을 담은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합의안에는 비정규직인 사내하청 노동자 4000명을 2015년까지 정규직으로 특별채용하는 안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 사측이 제시하던 안에 비해 시기를 1년 정도 앞당기고 규모도 500명 정도 늘어난 것이다.

또 합의안에는 정규직으로 채용할 때 비정규직 근속기간을 일부 인정하는 내용과 현재 진행 중인 민형사상 소송을 취하하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합의에는 사측과 현대차 정규직 노조, 전주공장 비정규직 노조, 아산공장 비정규직 노조가 참여했다. 아산‧전주 비정규직 노조는 19일 조합원총회를 열고 이번 잠정합의안에 대해 찬반여부를 따질 예정이다.

이로써 현대차의 비정규직 문제는 11년 만에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됐다.

2003년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가 처음으로 결성되면서 사회 이슈로 부상한 비정규직 문제는 이후 노조의 공장점거와 고공농성 등을 거치면서 노사 간에 마찰이 끊이지 않았다.

2010년 700여명의 조합원들이 25일간 울산1공장 CTS공정을 점거하기도 했고 2012년 최병승씨 등 2명은 철탑에 올라 296일 동안 고공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이후 2012년 5월 사내하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협의를 시작한 후 2년3개월 만에 노사 간 합의를 본 것이다.

하지만 비정규직 대다수를 차지하는 울산공장 비정규직 노조(이하 울산지회)가 이번 합의에서 빠져 향후 변수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비정규직 근로자 5500여명 중 울산공장 소속이 4000여명으로 대부분 차지하고 있어 이번 합의로 현대차 비정규직 문제가 완벽하게 매듭지어졌다고 볼 수 없다.

정규직 전환을 둘러싼 노사 교섭은 현대차·사내하청업체·금속노조·정규직노조·비정규직노조(울산·전주·아산) 등 5개 주체가 진행해 왔다.

하지만 울산지회는 지난달 19일 대의원대회를 통해 조합원 전체의 정규직 전환을 요구를 고수하며 “전주·아산비정규직노조가 사측과 별도로 협의하는 것을 존중하지만, 울산공장 노조지회는 불참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울산 지회는 곧 나올 근로자지위확인소송 판결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비정규직 1941명(현재 1500여명)이 2010년 11월 서울중앙지법에 낸 ‘근로자 지위 확인’ 집단 소송 1심 결과가 21~22일 나올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 정규직 노조가 요구한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채용 문제 합의에 성공한 만큼 오는 22일로 예고된 노조 파업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노조 파업의 핵심 쟁점은 임금인상과 통상임금 확대인 만큼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노조는 18일 쟁의대책위원회의를 열고, 향후 파업일정을 중앙노동위원회(이하 중노위)가 2차 쟁의조정 결과를 내놓는 오는 21일에 세부일정을 정하기로 결정했다.

한우영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