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신종플루 이후 5년만

서아프리카에서 발생한 에볼라 바이러스로 전 세계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미국 보건당국이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경보를 최고 단계로 격상시켰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7일(현지시간) 에볼라 바이러스 경보 단계를 최고 단계인 레벨1로 격상했다. 미국에 레벨 1의 전염병 경보가 내려진 것은 2009년 신종플루 발생 이후 5년 만에 처음이다.

레벨 1은 CDC 경보 단계인 1~6단계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수많은 생명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여겨질 때 발령된다.

이 가운데 톰 프리든 CDC 소장은 이날 긴급 소집된 국회 청문회에서 “다음 몇 주가 확산 통제에 중요하며, 에볼라 확산 사태를 통제하는 것은 길고 어려운 싸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프리든 소장은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를 따르더라도 확산 통제는 최소 3~6개월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그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공식 통계에 대해서도 감염자나 사망자 수가 얼마나 정확한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며 의심을 표시했다.

이에 앞서 WHO는 6일 공식 발표를 통해 아프리카 서부 기니,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나이지리아에서 지금까지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 건수는 1700여 건이고, 사망자도 거의 1000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한편 WHO는 다음주 실험 단계인 에볼라 치료제 사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의료 윤리위원회를 개최한다.

김태진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