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서비스 ‘Q-care’시범 사업 성공적으로 마쳐

 

▲ KT, Q케어자가관리시스템. (사진=KT 제공)

KT(회장 이석채)는 혈압·혈당 관리 솔루션 시범사업 결과, 만성질환자의 99.9%가 만족감을 표했다고 5일 밝혔다.

Q-care 서비스는 KT와 경기도, 질병관리본부, 퀄컴이 함께 협력해 만든 IT 기반 혈압·혈당 관리 솔루션으로 당뇨병,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가 웹(Web)과 스마트폰 앱(App)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자가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다.

KT는 2011년부터 올해 초까지 약 2년 동안 경기도 광명, 안산 보건소의 30~64세 당뇨 환자 680명을 대상으로 Q-care 서비스를 시범 적용한 결과, 참가자의 99.9%가 서비스에 만족감을 드러냈고 참가자의 70.9%가 당화혈색소 수치 감소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특히, Q-care 서비스를 이용한 환자들의 식이요법 실천율은 서비스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했으며, 당화혈색소 지속 조절률도 80.3%에 달해 식습관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KT 종합기술원 안기환 상무는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만성질환자 수가 급격히 늘 것으로 예상한다”며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치료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IT와 의료 서비스가 융합된 Q-care 서비스를 내놓게 됐다”고 서비스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이번 결과를 토대로 KT에서는 e-Healthcare 서비스를 지속해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라고 전했다.

한편, KT는 지난해 7월 연세의료원과 의료-ICT 융합사업 전문 합작사 ‘후헬스케어’를 설립해 환자상태를 언제 어디서나 체크할 수 있는 e-Health 서비스를 상용화하고, 중소병원 대상 병원정보시스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우영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