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국정조사 기간 연장해야”

▲ 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정원 대선개입 규탄 촛불집회에 김한길(가운데) 민주당 대표와 전병헌(왼쪽 두번째) 원내대표가 촛불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가정보원의 선거·정치개입 논란과 관련해 진보 성향의 시민단체들은 국정원 정치·선거 개입을 규탄하는 제 5차 범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참여연대와 한국진보연대 등 284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국가정보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시민사회 시국회의(시국회의)'는 3일 오후 7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국정원을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1만5000여명(주최측 추산·경찰 추산 3000여명)의 시민사회단체 회원과 시민들이 참여했다. 또 앞서 이날 오후 5시30분께 청계광장에서 '민주주의 회복 및 국정원 개혁 촉구 국민보고대회(보고대회)'를 연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박영선, 정청래, 신경민 등 민주당 의원 등도 참여했다.

김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국정원 사태를 풀기 위한 단독 회담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김 대표는 앞서 열린 보고대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성역없는 진상규명과 성역없는 관련자 처벌을 약속해야 한다"며 "국정원 개혁에 대한 박 대통령의 의지를 국민앞에 천명해야 한다. 사과할일이 있으면 국민앞에 나서서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대선기간을 전후에 몇달동안 엄청난 국기문란 사건이 연이어 벌어졌다. 그 하나하나가 수십년간 없었던 헌정파괴 행위였다"며 "국가정보 기관이 조직적으로 대선에 개입한 일이다. 민주주의를 짓밟은 국기문란 사건이다. 국정원이 대선 개입 사건 덮으려고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불법 공개한 것도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남재준 국정원장 즉각 해임 ▲국정조사 기간연장·정상화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원 개혁 ▲정상회담 대화록을 이용한 정치공작 의혹 조사 등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조희연 민주화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 의장은 "새누리당 국정조사 위원을 전원 교체하고, 국정조사 기간을 전면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장은 "국정원 대선개입의 핵심 인물인 원세훈, 김용판, 김무서, 권영세를 국정조사 증인으로 불러내야 한다"며 "이들이 국정조사에 응할 때까지 민주당은 장내로 들어가면 안 된다"고 주문했다.

신경민 민주당 의원은 "새누리당은 촛불과 시국선언을 NLL로 막고 국정조사를 꼼수 휴가로 막았다"면서 "NLL만 피와 땀으로 막은 것이 아니라, 우리 민주주의도 피와 땀으로 얻은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시간 보수 성향의 시민단체 소속 회원 50여명은 청계광장 건너편 동아일보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NLL 회의록 실종 사건' 수사를 촉구했다.

이에 앞서 오후 4시 21세기 한국대학생연합(한대련) 학생 100여명은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국정조사 파행 새누리당 규탄 대학생 집회'를 개최했다.

한편 경찰은 36개 중대 3000여명의 경력을 집중적으로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최강민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