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운영 총괄 태스크포스 구성…본격 가동

정부가 지난 한‧중 정상회담 당시 합의된 위안화 금융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며 본격 준비에 착수했다.

11일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에 따르면 정부는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금융위원회·한국은행·금융감독원 등 관계당국과 금융기관, 연구기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위안화 금융서비스 활성화 TF를 구성한 후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TF는 ‘위안화 활용도 제고’ 관련 정책들을 수립하게 된다.

이날 기재부 국제금융정책국장 주재로 열린 제1차 회의에서는 TF의 구성과 운영방향 및 향후 논의과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TF는 ▲무역결제 활성화 작업반 ▲위안화 금융 활성화 작업반 ▲자문그룹으로 구성되며 기재부가 운영을 총괄한다.

원·위안화 직거래시장 개설의 경우에는 별도의 TF를 설치, 운영한다.

지난 9일 기재부와 한은 등 관계당국, 서울외국환중개와 한국자금중개 등 외국환중개사, 외환시장 참여 은행 등이 참석한 가운데 1차 회의를 열었다.

이 회의에서는 거래 및 결제시스템 등 시장 개설을 위해 필요한 준비사항에 대한 개괄적 논의가 이뤄졌다. 외환시장운영협의회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추진계획 및 일정을 마련하기로 했다.

우리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위안화 거래 관련 전문인력 육성방안 ▲주식·파생상품 등 위안화 금융거래 활성화 방안 ▲위안화 금융거래 활성화 관련 중장기 추진계획 등을 마련해 국내 금융시장이 위안화 역외센터로 발전하는 데 필요한 로드맵을 제시할 계획이다.

향후 정부는 ▲위안화 청산은행(교통은행 서울지점)의 운영 개시 ▲위안화적격외국인기관투자자(RQFII) 자격 획득 ▲원·위안 직거래시장 개설 등 합의사항이 빠른 시일 내에 가시화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원칙적으로는 대중 교역기업, 금융회사 등 관련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작업하는 상향식 논의를 추진할 방침”이라며 “효율적인 작업 진행을 위해 세부 분야에 대해서는 작업팀별 소규모 회의를 수시로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건우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건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