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에 불법 사기대출 조장 광고 다수 발견

최근 인터넷 포털사이트상에서 일명 ‘작업대출’ 카페·블로그를 운영하거나 각종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에 사기대출을 조장하는 불법 광고 게재 사례가 다수 발견되면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사기대출 조장, 대출서류 조작 등 금융질서 문란 혐의가 있는 470개 인터넷 광고게시글을 적발, 수사기관에 통보했다.

불법 카페·블로그에 대해서는 포털업체에 폐쇄를 요청하고 인터넷 게시글에 대해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삭제를 요청했다.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대출취급시 차주의 재직증명, 소득증빙 등을 철저히 확인토록 지도했다.

작업대출광고에 속아 이를 의뢰한 경우 다음과 같은 경제적 피해는 물론 형사적 책임도 받을 수 있음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먼저 고액수수료 지급, 대출금 사기 등 경제적 피해가 발생하는데 수수료 명목으로 대출금의 30%∼80%를 부당하게 요구받거나 대출금 전액을 편취당할 우려가 있다.

또한 개인신용정보 유출에 따른 2차 피해로 작업대출업자가 대출의뢰인으로부터 확보한 개인신용정보 등을 불법 유통시킬 경우 다른 각종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

이외에 작업대출 협조시 공범으로 형사처벌을 받을 우려와 신용정보관리규약상 금융질서문란자로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금감원은 대출이 필요한 경우 금융회사에 직접 문의하고 인터넷상의 ‘작업대출’ 또는 ‘서류 위조해 드립니다’ 등의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작업대출 광고는 발견 즉시 금융감독원에 신고해 주길 당부했다.

강건우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건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