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역세권으로 자산가치 높고 임차상황도 좋아…경매 취하 확률 낮아

▲ 한불제약 송파 사옥.(사진=부동산태인 제공)

한불제약 송파 사옥이 경매로 나온다.

14일 부동산경매정보사이트 부동산태인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 송파동 한불제약 사옥이 26일 오전 10시 서울 동부지법 경매법정에서 첫 번째 매각에 부쳐질 예정이다.

한불제약은 지난 1968년 설립된 이후 안과용 의약품 전문업체로 입지를 쌓아올렸고 2000년대 초반 전성기를 맞았으나 지난해 7월 만기도래 어음을 막지 못해 부도 처리됐다.

건물은 지은 지 20년이 넘어 다소 낡은 상태지만 워낙 입지가 좋아 임차상황이 순조롭다. 법원의 현황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현재 임차인 7명(보증금 4억1730만원)이 존재하며 이들이 매달 지불하는 월세만 1200만원을 상회한다. 현재 3층을 임차하고 있지 않은 부분까지 감안하면 월세 수익은 2000만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송파동 방이사거리 대로변에 있어 대중교통과 자가용 접근성이 뛰어나고 인근에 서울 9호선 전철역이 들어설 예정으로 토지 가치가 우수하다.

토지 감정가가 전체 감정가 110억여 원의 97.3%인 106억9745만원에 달해 건물은 제시 외 부분을 포함해 3억3000여만 원에 감정됐다.

부동산태인은 한불제약이 법원에 제출한 회생신청이 올해 초 기각된 것으로 알려졌고 기존 직원들의 임금도 체불 중인 상태로 파악됨에 따라 경매 취하에 필요한 수십억 원대의 자금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이 사건 경매가 취하될 확률은 높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대홍 부동산태인 팀장은 “총 감정가가 110억원 규모로 적은 금액이 아니지만 물건 입지가 워낙 좋고 개발로 인한 가치상승 여지도 충분하기 때문에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새 주인을 찾을 것”이라며 “기업 수요는 물론 개인 단위의 자산가들도 탐낼 만한 물건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대희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