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지분 매각 작업이 4년여만에 재개됐다. 금융위원회가 정부보유 지분을 공개입찰을 통해 민간에 파는 방식으로 새주인 찾기에 나선다.

금융위는 지난 7일 대우조선해양 주식 매각을 위한 입찰공고를 냈다. 이달 24일까지가 제안서 접수기한으로, 지난 2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부실채권정리기금 운용기한이 끝나면서 정부에 반환된 주식 3282만5316주(17.15%)가 매각 대상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9일 "매각방식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경쟁입찰 방식이 될수도 있고, 증시에서 시간 외 거래로 팔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체 매각 대상 주식이 다 팔릴지, 일부만 매각될지도 입찰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일단 매각 주관사를 선정한 뒤 산업은행 보유지분을 함께 매각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3월말 기준 대우조선해양 지분 31.3%를 보유중이다.

만일 정부 보유지분과 산은 지분이 한꺼번에 매각될 경우 48.4%의 지분을 확보해 사실상 경영권을 완전히 넘기는 방식이 될 전망이다.

아울러 정부는 하반기 발표될 정책금융기관 역할 재조정 방안 마련 과정에서 대우조선해양 지분 매각여부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