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후 부산 남구 유엔기념공원에서 열린 유엔참전용사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사진=국가보훈처 제공)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부산 북항 재개발사업과 관련, 2단계 사업의 조기 착공을 검토할 것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부산 중구 중앙동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공사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2020년에 예정돼있는 2단계 사업의 조기착공 건의에 대해 "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김행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가능하면 2단계 조기착공을 검토하는 것을 고려해보겠다”며 “계획대로 하다가 더 크게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으니까 가능하면 당길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해 보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물동량 감소 등으로 인한 북항 운영사들의 운영난과 관련해 하역료 신고제를 인가제로 전환해달라는 건의에 대해서는 "제도 개선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터미널 임대료 체계 개선 등에 대해서도 포괄적인 검토를 약속했다.

해운 관련 금융지원과 관련해서는 "선박금융공사나 해운보증기금 신설도 검토 중이다. 하지만 세계무역기구(WTO) 보조금 협상에 위반된다거나, 한·EU 자유무역협정(FTA) 분쟁 통상 마찰을 일으킬 수 있다"며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조선 산업과 해운업을 지원하는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철도시설 재배치 문제와 관련해서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는 좋은데 철도시설 이전 비용부담이 좀 어려운 숙제로 남아 있다”면서 “앞으로 계속 협의를 해서 '윈-윈'하는 방법으로 방안을 찾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중 FTA와 관련한 수산업계의 우려에 대해서는 협상과정에서 민감품목이 많이 포함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점을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서는 북항 재개발사업과 관련, “부산항이 이제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동북아의 미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도 필요한 지원을 꾸준히 펼쳐가겠다”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부산항이 과거 원조물자가 들어오던 곳이었고 경제성장 시기 수출상품의 출발지였던 점 등을 들면서 "부산항에는 우리 지난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도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김기덕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기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